고혈압, 3개월에 약 없이 완치하기
한국인의 고혈압은 서양인과 다르다
저자 유태우님은 고혈압이 완치될 수 있다는 확신으로 그 이론과 실천을 강조합니다. 그 전에는 서양 의학을 배운 배경으로 인해 고혈압을 고칠 수 없는 병이라 생각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진료 경험으로 고칠 수 있다는 걸 확인했고, 그 내용이 무엇인지 책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한국인 고혈압의 원인
고혈압은 원인이 없을까요?
유전 외에 원인이 없는 본태성 고혈압은 서양인이 그렇고요,
한국인에게 고혈압을 일으키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 예민한 몸맘, 그리고 비만입니다.
이 세 가지가 한국인 고혈압의 거의 대부분을 일으키지요.
고혈압은 원인이 있고,
그 원인을 고치면 고혈압은 완치됩니다.
PART 3 한국인의 고혈압은 원인이 있다
고혈압은 서양인에 의해 정의된 것으로 한국을 포함한 동양에는 이 병이 없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별히 치료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고혈압 원인이 서양인과는 사뭇 다르기 때문에 치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저자의 논리입니다. 크게 3가지 원인으로 분류했는데, 이중 처음에 가장 와 닿았던 것이 비만이었습니다. 저도 보통 이야기 하는 복부 비만을 피해가지 못했기 때문에 전형적인 대한민국 중년 몸매입니다. 그리고 당 수치도 좋지 않기 때문에 음식 조절, 특히 음주를 줄이고 걷기 등 운동을 하기 시작하니 확실히 혈압 수치가 안정적이 되었습니다. 다만, 스트레스를 간과했다가 요사이 고생하고 있긴 합니다.
혈압약의 역할과 한계
약은 병의 치료가 아니고,
병을 지속시키는 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약을 한시적으로 이용하되,
원래 고혈압의 원인을 찾아 고치는 것입니다.
PART 2 혈압약은 치료제가 아니다
고혈압에 대해 알아볼 때 약은 증상만 제거하는 용도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약이라는 것이 원인을 제거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약을 대체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증세를 완하시키는 용도로 봐야 하고, 결국 원인을 제거해야 완치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쉽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가능하다고 했고, 그 방안을 제안합니다. 그래서 포기하지 말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3개월 완치를 가능하게 만드는 변화들
고혈압 완치 훈련은 보통 3개월 내에 완수됩니다.
대체로 1~2개월 사이에 혈압이 떨어져 정상이 되고
2개월 전후해서 복용하던 혈압약을
거의 대부분 줄일 수 있게 되지요.
나머지 기간은 혈압약 없이도
혈압이 정상인지를 확인하는 기간입니다.
PART 5 3개월에 고협압 완치하기
훈련 목록은 목차에 이미 나와있습니다. 숙면, 스트레스 줄이기, 금주 혹은 절주, 싱겁게 먹기, 감량. 저는 이 중 싱겁게 먹기는 잘 못하고 있습니다. 따로 식사를 해 먹는게 아니다보니 이게 잘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나머지라도 하다보니 확실히 혈압 수치는 안정권으로 들어갑니다.
結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정말 가능할까 의구심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대부분 의사들이 남긴 임상에서도 보기 힘들다는 얘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약 먹으면 편해’라고 얘기하는 의사들도 많은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약은 계속 먹지만, 완치까지는 아니더라도 제가 가질 수 있는 최선의 몸상태를 유지한다는 목표로 위 제안 목록을 따르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