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웅의 AI 강의 2025
인공지능의 출현부터 일상으로의 침투까지 우리와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지능의 모든 것
저자가 이전에 쓴 《박태웅의 AI 강의》 개정증보판 입니다. 1년만에 개정증보판이 나와야 할 정도로 인공지능 분야는 그 속도가 엄청난 곳입니다. 분량도 전작보다 2배 가까이 많아진 상태라 전작을 보지 않은 분들은 이 책만 봐도 인공지능 전체를 바라보는 시각이 생기기에 충분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정보를 대하는 방식은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계층적 접근입니다.
큰 분류 아래 중분류, 그 아래 소분류 하는 식으로 정보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도서관의 색인이 이런 방식이지요.
…
다른 하나는 키워드 매칭입니다.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이 하는 일이 바로 키워드 매칭입니다.
…
인공지능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세 번째 방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맥락 인터페이스Contextual Interface입니다.
1강 걷잡을 수 없는 변화의 물결: 인공지능, 우리의 일과 삶에 급격히 파고들다
2. 맥락 인터페이스
인공지능이 나온 뒤 정말 많은 부분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특히 IT 분야는 그 태생이기도 해서 영향을 제일 많이 받는 곳입니다. 어쩌면 당연한 일일테지만, 현재 대부분 산업 시스템이 이 IT 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영향력은 이제 IT 가 아닌 분야에도 끼치게 될 겁니다. 간단한 예로 정보에 있어 개발자 중 상당수가 구글을 찾기 보다는 인공지능에게 먼저 질의합니다. 저도 필요한 정보 수집을 위해 일을 지시했을 때 많은 경우 ChatGPT 에 문의한 결과를 갈무리한 보고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 되었습니다.
챗GPT는 그냥 글을 쓰면 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을 프로그래밍 언어와 구분해서
‘자연어Natural Language’라고 하는데요,
자연어로 그냥 입력하면 되는 게 ‘챗’GPT입니다.
2강 모두를 놀라게 만든 거대언어모델, LLM의 등장: 챗GPT로 알아보는 인공지능의 정체
챗GPT의 정체
한때 그냥 채팅창이었던 이 UI 가 이젠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가 되었다는 것이 실감나지 않습니다. 이는 곧 음성 방식이나 화면 방식으로 진화할 겁니다.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지 도무지 상상이 안되긴 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은 GPT-4 버전이 중심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GPT-4o 버전이 대부분 사용되고 있습니다. 말도 안되게 빠른 버전 업그레이드는 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AGI 에 가까와 지고 있다는 것이 학자들 대부분의 의견입니다. 즉, 2강에서 얘기하는 부족한 점들이 이미 많이 보완되고 있다는 점을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갑자기 이런 것들이 우리보다 더 똑똑해질 수 있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힌턴은 〈MIT 테크놀로지 리뷰〉와의 인터뷰에서
차세대 거대언어모델, 특히 오픈AI가 2023년 3월에 출시한 GPT-4를 통해
기계가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똑똑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합니다.
힌턴은 40년 동안 인공 신경망을 생물학적 신경망을 모방한 부실한 시도로 여겨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섭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3강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똑똑해질 수 있을까?: 생성형 AI의 놀라운 능력과 최근의 기술 흐름
그것은 완전히 다른 형태의 지능이다
인공지능 연구자들은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설 가능성에 대해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걸 우리는 가볍게 넘기면 안 됩니다. 단순히 위험한 무기를 만들어서 조심해서 다루자는 차원을 넘어서는 문제가 됩니다. 이미 제어가 안되고 있다는 걸 인공지능을 접목한 사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강화시키는 능력을 지닌 인공지능이 나올 가능성까지 생긴 현 시점에 악용될 여지까지 생기고 있어 경각심을 느끼게 됩니다.
이번 개정증보판은 이전 작품과 구조는 비슷합니다. 특히 후반부에 적힌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사실 이 부분이 걱정입니다. 기술에 대한 앞 부분은 1년 사이에 엄청나게 변화된 내용으로 채워져 있는데, 정작 이를 대응하는 마련책에 대한 후반부 설명은 그다지 바뀐게 없다는 건, 앞으로 나올 인공지능의 변화에 우리 인간이 대응할 방안이 이미 속도에서 밀리고 있다는 걸 시사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ChatGPT 를 정말 자주 사용합니다. 구글 검색은 그저 거들 뿐일 정도로 우선순위가 바뀌었습니다. 결과에 대해 아쉬운 점이 없진 않지만, 더 나아질수록 솔직히 겁이 납니다. 그래서 꼭 인공지능이 안전한 도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