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역행자 확장판

돈·시간·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

역행자 확장판

저자는 흙수저 출신으로 공부, 인맥, 자본 없이 경제적 자유를 이뤄낸 청년 사업가입니다. 자청님은 자신의 실패와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처럼 경제적 자유를 이뤄낸 사람에 대해 ‘역행자’라는 개념을 제시합니다. 본인의 삶과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바탕으로 공통된 원칙들을 정리해 7단계로 설명합니다. 특히 확장판에서는 기존에서는 출판사 의도로 제외시킨 이야기들을 포함했고, 독자들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인 루트와 방법론이 보완되어 있습니다.


정체성과 목표를 다시 세우는 법

자의식 해체를 이루었다면, 새로운 자의식을 세워야 할 차례다.
정체성은 삶의 동기다.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연료가 있어야 하듯이,
사람도 정체성이라는 연료가 필요하다.
이걸 자유자재로 이용하면, 정말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나는 최근에 새로 이런 목표를 세웠다.
‘나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거야’,
‘한국에서 가장 위대하고 오래 읽히는 책 중 하나를 쓸 거야.’

2018년까지 나의 정체성은 사업가였다.
2019년에는 유튜버, 2020년 이후부턴 작가,
그것도 베스트셀러 작가로 정체성을 바꿨다.

CHAPTER 3 역행자 2단계_ 정체성 만들기
내 머리를 포맷할 수 있다면

저자 본인이 서두에 밝혔듯이 자기계발서들 중 베스트셀러 형식을 답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술술 읽히고 자신감이 가득한 어투로 글들이 채워져 있습니다. 확신을 주기 위한 선택입니다. 그런 걸 떠나 전반부는 심리학입니다. 특히 성공이라는 목표를 거머쥐기 위해 필요한 심리학을 다룹니다. 그 중에서 3장은 정체성을 이야기합니다. 일전에 소개한 『보도 섀퍼 부의 레버리지』에서도 이와 비슷한 맥락을 말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와 현재 상황을 별개로 구분해 바라본다.’라는 겁니다. 본인 수준을 바탕으로 목표를 정하면 결국 제자리걸음이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이 내용을 자청님은 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보도 섀퍼 보다는 뒤에 쓴 책이기 때문에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만, 저자가 ‘역행자’가 되기 위한 공통된 7단계에 같은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대목이라는 것은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할 부분입니다.


뇌를 성장시키는 가장 단순한 방법

‘22전략’은 가장 좋은 뇌 최적화 방법이다.

근육을 성장시키기 위해선 덤벨을 들어 올리면 된다.
마찬가지로 뇌를 성장시키기 위해선
책 읽기와 글쓰기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이 이상의 방법은 없다고 단언한다.

22전략이란 별게 아니다.
2년간,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걸 말한다.
나는 이 덕분에 뇌를 발달시킬 수 있었다.
스물세 살에야 대학에 들어갔음에도 2년간 22전략을 실천하여
스물넷 겨울에 첫 사업을 성공시켰고 매월 순수익 3000만 원을 벌었다.

CHAPTER 5 역행자 4단계_ 뇌 자동화
뇌 최적화 1단계_ 22전략

책 전반에 걸쳐 저자는 책을 강조합니다. 독서를 강조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자기계발서 뿐만 아니라, 재테크와 투자, 그리고 사업 등 이 책읽기를 이야기 하지 않는 걸 보기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조하는 건 맞지만, 그 책들을 읽을 정도면 그래도 책을 조금이라도 읽는 사람이라는 점이 역설로 느껴집니다.

똑같은 책 이야기인데, 여기에 저자가 더 강조하는 건 글쓰기 입니다. 저는 책 읽기를 참 좋아하고 그 자체가 목적인 부류라 경제적 자유나 자기계발로 이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그러다 글쓰기까지는 아니더라도 읽던 내용을 요약해 별도 노트앱에 갈무리는 늘 하는 수준인데, 이를 바탕으로 조리있게 글쓰기까지 가지는 못했습니다. 10년 전까지는 그래도 책 리뷰를 작성해 블로그로 포스팅하긴 했는데, 결혼 후 아이를 키우느라 아예 손을 놓게 됩니다. 그러다 최근에서야 스트레스 해소도 할 겸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정도는 아닐겁니다. 어떤 주제를 가지고 글을 전개해 나가는 수준까지 갈 수 있도록 더 능동적으로 작성해야 하겠습니다.


돈을 번다는 근본 원리

돈 버는 일은 엄청 복잡하고 어려워보이지만, 근본적인 원리는 간단하다.
돈을 버는 모든 활동은 아래의 두 가지로 수렴된다.
이 원칙을 무시하면서 돈을 벌려고 하면
사기꾼이 되거나, 그 어떤 성취도 이루지 못하게 된다.

○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
○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

어떤가? 너무 간단한가?
겨우 이게 돈 버는 근본 원리라니까 허탈한가? 그렇지 않다.
이 2가지야말로 사업과 투자의 시작이자 끝이다.
이 기본을 잊은 사업이나 투자는 오래 지속될 수가 없다.

CHAPTER 7 역행자 6단계_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돈을 버는 근본 원리

책 전반에 걸쳐 독서를 권하면서 더 중요한 것은 ‘행동’이라는 걸 더욱 강조합니다. 그 행동이 추구하는 목표는 ‘역행자’, 즉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 사업을 이야기 합니다. 이 부분은 엠제이 드마코와 궤를 같이 합니다. 실제로 책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저자들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후반부를 보면 가기계발서라기 보다는 사업에 대한 분류가 맞지 않나 싶을 정도입니다.



저자 스스로가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고 있어서인지 ‘역행자’란 단어는 『스틱!』에서 말한 것처럼 뇌리에 잘 달라붙는 단어입니다. 단어 의미 자체는 새로운 개념은 아니더라도 고심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심리학이라는 객관성을 바탕으로 경제적 자유라는 모든 이들이 바라는 바를 자기계발서 형식을 빌었다는 것이 이 책의 틀입니다. 특히 저자가 본 책들 중 추천 목록은 그냥 지나친 것들이라 다시 챙겨 봐야겠습니다. 자청님 쌩유!

이 기사는 저작권자의 CC BY 4.0 라이센스를 따릅니다.